본문 바로가기
뉴스

살맛나는오늘 자족식당 손두부전골 전통 가마솥 손두부 위치는?

by 뉴스걸 2022. 11. 21.

▶칠곡 로또 1등 난리났다는 썰

▶“더 세게 때려라”…영화감독 때문에 70바늘 수술한 여배우의 안타까운 근황

▶“땀이 줄줄…” 방송에서 음식 더럽게 먹다가 나락간 배우

 

두부라면 뭐든지 맛있는 맛집입니다. 달력에 표시해 놓고 올해 이맘때에 오겠다고 하는 손님들도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녹는 곳입니다. 고소한 구운 두부, 새콤달콤 두부김치, 구수한 비지찌개, 매콤한 두부전골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손두부전골입니다.

0123456

칼칼한 국물과 두부의 조합은 어떻게 생각해내셨나요? 따뜻한 열기를 그대로 가둡니다. 직접 만든 두부라서 다른 곳과는 맛이 다르다고 합니다. 단단하고 두껍고 강하고 탄력적입니다. 두부집에 가면 땔감과 큰 솥을 가지고 옛 전통 방식으로 두부를 만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족식당 직접 기른 콩으로 만드는 살맛나는오늘 자족식당 손두부전골

 

35년 동안 직접 두부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머니의 전통 손두부 만드는 방식을 물려받은 아들입니다. 예전에는 큰 솥에 두부를 만드는 일이 쉽지 않아 두부 기계를 만드는 데 많은 돈을 들였다고 합니다. 몸은 편안해졌지만 맛은 가마솥을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결국 그래서 예전 방식으로 돌아갔습니다. 매일 아침 수제 두부로 만드는 큰 냄비 손두부 전골. 보글보글 끓는 소리가 귀를 자극했고, 올라오는 짭조름한 냄새가 코를 자극하네요. 부드러운 식감이 입안을 만족시키는 이곳은 오감을 만족시키는 완벽한 음식입니다.

 

직접 두부를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콩을 키워서 두부를 만든다고 합니다. 콩밭만 해도 50,000제곱미터입니다. 손님이 많아지면 콩밭도 커져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맛있는 두부는 콩을 심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사장님이 말씀하시며, 1년에 약 8톤의 콩을 소비한다고 합니다.

▶이승기 매니저랑 대표 카톡

▶이승기 소속사가 이승기에게 한짓

▶“몇 시간 동안 감금되어…” 세 남자들에게 당했다는 낸시랭에게 오은영이 날린 놀라운 일침

 

콩물이 끓는 동안 냄비에 눌러붙지 않도록 30분 정도 계속 저어주어야 합니다. 콩물이 부드러워지면 면보에 담아 두부를 걸러내고 간수를 넣습니다. 순두부를 떠내고 틀에 넣으면 모두부가 됩니다. 모든 손두부를 만들 때 일정량의 힘을 고르게 사용해야 해서 압력과 시간에 중점을 두고 눌러줘야 힘이 분산되고 모양이 예쁘게 유지된다고 합니다.


누르는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1분도 안되어 부드러운 맛과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부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지만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정말 꼼꼼하고 복잡하지만 덕분에 이곳에서 만든 두부는 자르거나 뒤집을 때 부서지지 않고 모양도 잘 유지됩니다.

청국장 숙성실에서는 두부를 만들 때 나온 비지를 하루 30도 이상의 온도에서 숙성시켜야 사용 한다고 합니다.
두부와 전골은 완벽하지만 비지찌개는 아직 배우는 중이라고 하네요. 이곳의 좋은 점은 두부를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지도 먹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부만 먹기에 지쳤다면 비지찌개를 먹으며 그날 그날 즐거움과 일상의 선택이 단골이 많은 이유인 것 같습니다.

 

살맛나는오늘 자족식당 순두부전골 전통 가마솥 손두부 파는곳

 

자족식당   –   직접 기른 콩으로 만드는 손두부전골  편

▶귤 고르는 꿀팁

▶오은영 박사가 알려주는 잠 안올 때 꿀팁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 개꿀팁

▶<묘봉두부마을>

주소 : 경북 상주시 화북면 속리산로 2344

번호 : 054-533-9197

메뉴 : 두부버섯전골, 두부구이, 비지장백반탕

 

오늘 방송 이슈 뉴스 받기